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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게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편의점

by howto88 2023.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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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사진

 

   우리나라 1인 가구의 증가는 예상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인구가 점차 감소 한 후에도 1인 가구의 증가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2021년 1인 가구의 연령대별 비중을 보면, 20대가 19.1%로 가장 높은수치를 보이고, 30대 16.8%, 50대 15.6%, 60대 15.6%, 40대 13.6% 등으로나타났다. 이 중 여자가 60대 이상 고령층으로 45.1%로 비중이 가장 높게나타났고, 남자는 30∼50대가 56.9%로 비중이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른 1인 가구의 연령대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인가구 형태의 개인 사유는 본인의 직장과 학업 때문에 24.4%, 배우자의 사망으로 23.4%, 혼자 살고 싶어서 16.2% 등으로 나타났다.

 

   2022년 대한민국의 1인 가구 수는 약 720만 가구를 달성하여 한국의 전체 가구 중 무려 33.4%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1인 가구의 증가 추세는계속 진행될 것이며 2030년 8.3백만 가구 수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2040년 9.1백만 가구 수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처럼 2040년 1인 가구및 2인 가구 수가 계속해서 증가 추세지만 3인 및 4인 이상 가구 수는 계속해서 감소 추세로 추정된다. 이러한 가구 형태로 소비자들은 새로운 식생활 문화에 대해 갈망하는 상황에 놓였다.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따른 생활의 변화가 생겨났기 때문에, 건강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일이나 여가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편리함과 영양성을 동시에 갖춘 가정식 대체 음식문화가 이들의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 때문에 간편식품의 시장도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간편식품의 시장 규모(라면 제외)는 2010년 7,700억 원이었는데 2014년에 들어서는 1조 5천억 원을 돌파하였고, 이어 2020년 초에는 3조 원까지 커졌는데, 연평균으로 20% 이상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올해는 4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는 1990년대 일본 시장의 3배에 달하는 수치로 이러한추세로 이어 나간다면 10년 뒤에는 국내 간편식품의 시장 17조 원의 규모로 확대되리라 예측하였다.

 

   경제적 성장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가족 구성 등이 소비자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내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이란 다양한소비자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징적인 행동 양식을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서 연구한 것이고 그대로 소비자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은 나이, 성별,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요인들과 함께 소비자 행동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요인이고, 시장세분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의 정립에 있어서 가치 있는 요소로 연구되고 있다.

 

   이처럼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의 가치관이나 활동 영역, 행동, 관심 분야 등에 의해 구체화 된 생활 방식을 나타내기 때문에, 군집의 문화적 특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과거 식생활은 인간의 기본욕구 중 배고픔을 해결하는 하나의 목적으로 이해되었다면, 현대의 식생활은 그와 관련된 선택에서부터 결정될 때까지의 과정 모두가포함된 중요한 개인의 정신적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는 요소이다.  

 

   1인 가구의 증가는 매번 자신만을 위한 식사를 준비하고 일정한식사 시간에 맞추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주 5일제 근무로 여가활용 등 가정에서의 식사 준비를 위해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시작하고 있다.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어가면서 간편한 식사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기 자신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중시한다. 그래서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할 때 ‘가치 소비’를 지향한다. KT 경제연구소의 최근발표에 의하면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그들이 가치를 부여한 상품이나 서비스는 과감히 구매하여 만족도를 최고로 높이는 소비 형태를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식생활 성향을 보면 복잡함은 줄이고 간편하고 신속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비용 대비 상대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치 소비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식품은 가공 기술과 보관 기술, 식품 포장 기술의 발전과 유통환경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업태의 식품 소매점들이 소비자가 원하는 거의 모든 형태의 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환경의 변화가 사람들의 편의 지향적인 생활 추구와 식품 소비 선택을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행동 변화를 가져왔으며, 간단하게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간편식품 등의 편의 식품에 대한 수요와 소비증가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는 편의점 매출의 효자상품으로 부각되는 편의점 간편식품은 식사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1인가구 고객들에게는 식사 준비를 위한 노력과 시간 등을 절약해 주는 동시에, 편리하고 양질의 식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큰 의미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편의점 점포 수는 2014년을 기점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 2013년에 300개에 불과하던 편의점이 2014년에는 1,241개로 4배 늘었다. 2015년에는3,348개로 다시 3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2016년 4,614개, 2017년 5,307개 매장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 2019년도 국내 편의점 점포 수가 무려 4만1,600점까지 늘어났고, 업계 1위 CU 1만 3,796개, 2위인 GS25 1만 3,369개로 두 곳 모두 1만 점포의 수를 넘어섰다. 그 뒤를 잇는 세븐일레븐도 최근 9년 만에 바이더웨이를 합병해 올해 안에 점포 수가 1만 개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최근 이마트 24는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매장이 4,364개를 기록하였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CU와 GS25의 점포 수는 1만5,000여 개 규모로 1·2위를 다투고 있다. 같은 기간 세븐일레븐은 1만1,170개, 이마트24는 5,857개, 미니스톱은 지난해2월 기준으로 2,603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증감률에 따르면 전년 대비 백화점이 9.6%, 대형 할인점이 20.2%,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2.4% 감소했지만, 편의점은 9.8%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은 백화점보다 편의점으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월 1회 이상 편의점을 방문하는 만 10∼49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주 이용빈도 현황이  20대는 9.6회, 대학(원)생은 10.1회로 다른 연령대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보였으며, 10대(9.2회), 30대(8.6회) 그리고 40대(7.4회) 순으로 나타났다. 또, 상품인식에 대한 응답으로 ‘도시락/삼각김밥’을 가장 편리한 상품으로인식하여 잦은 구매 빈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성인남녀 1,669명을 대상으로 편의점 이용현황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용빈도는 주 평균 3.5회로 20대의 성인남녀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30대(3.4회), 40대 이상(3.1회)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편의점 방문 시 많이 구매하는 품목에 대한 응답으로 ‘과자 등 간식류’(81.2%)가 선두로 나타났고, ‘도시락 등 간편식품’이 60.3% , ‘치킨 등 즉석 조리 상품’이 24.6%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시 및 소량 구매가 유리한 장점으로 편의 지향적 생활양식에 적합한 유통채널이고, 다른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편의점의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편의점은 단순히 유통 업태의 한 유형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다수 개인의 일상생활을 도와주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요긴한 생활 인프라이며, 생활 자원이자 생활필수품과 같은 존재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이고, 편의점 간편식품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 현실적이고 필수적인 외식 방법의 하나라는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고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다. 기업들도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따라 과거보다는 빠른 속도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고 있고, 품질 또한 향상해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상품 등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과 시장 기회에 적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편의점 간편식품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식생활 선택의 중요도를 살펴보는 것은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식생활 선택의 중요도가 편의 지향적인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품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밝히는 것은 현대인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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