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골관절염과 골다공증 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신체활동

by howto88 2023. 11. 23.
728x90
반응형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혈관계, 내분비계 및 대사기능, 면역기능, 신체 능력 향상으로 질병의 위험을 낮추고 정서적인 안녕을 제공한다. 근골격계 질환자는 관절 통증으로 인하여 운동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나 만성질환의 특성상 꾸준한 자가 관리를 통해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골관절염 환자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관절의 과도한 부하를 감소시키고 관절 주변의 근력을 강화시켜 통증 완화와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무리한 관절운동은 관절의 안정성을 떨어뜨리고 관절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신체활동과 운동방법의 선택이 필요하다.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신체활동의 수준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격렬한 신체활동은 유의하게 삶의 질을 낮추었으며, 중등도 신체활동 및 걷기의 경우에 삶의 질을 높이는 경향성을 보였다. 고강도의 신체 활동은 노인들 특히 비만인 사람에서 무릎 골관절염의 발생에 중요한 위험 요소인 반면 가볍고 적당한 활동은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절염의 질병단계에 따른 적절한 운동으로 급성 단계에서는 부드러운 관절가동범위 운동, 아급성 단계에서는 신장운동, 등척성운동, 등장성운동, 비활동성 단계에서는 관절 가동범위 신장운동, 등척성 운동, 등장성 운동, 등속성 운동, 지구력 운동이 있다.

 

   각 운동요법은 개인의 여건에 따라 진행되어야 하며 급성 염증이 있거나 관절 부종이 심할 때는 충분히 가라앉을 때까지 운동을 해서는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골관절염 환자에서의 적절한 치료적 운동은 근력 강화, 지구력 향상, 유연성 증가 등에 도움이 되므로 신체 기능 적정화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진단하기 어려우므로 적절한 운동을 통해 골 형성을 자극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절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65세 이상의 남성 노인에서 골감소증과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전반적으로 삶의 질이 낮았으나, WHO에서 권고하는 신체활동 및 근력운동량을 충족하는 집단에서는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삶의 질이 유의하게 높았다.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중강도 신체활동 및 근력운동과 골다공증 유병위험도의 연관성에서 비운동군이 운동군보다 2배 높은 골다공증 유병위험도를 보였다. 다른 연구에서도 골다공증 환자들은 성별에 무관하게 신체활동이 충분한 경우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통증 및 기능장애로 인하여 운동 능력이 저하되어 있으며,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운동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하여 운동 능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운동요법은 염좌나 탈구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뼈가 약화되어 골절의 위험이 높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운동요법은 정확한 방법으로 해야 하며 주의를 요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및 관리에서 규칙적인 운동은 관절염 악화를 예방하고 통증, 피로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고 신체 심리적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미국 류마티스 학회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종합기능능력은 4종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환자의 운동능력에 영향을 준다. Class 1의 환자는 전반적인 운동이 가능하며 Class 2-3의 환자는 병세가 저하되었을 때에 실내 자전거 타기, 걷기, 따뜻한 물에서의 수중 운동 등 대부분의 운동이 가능하다. 질환의 활동성이 높을 때에는 가벼운 운동만 가능하나 활동성이 억제되면 비교적 조기에 운동능력이 회복된다. Class 4의 환자는 대부분의 복잡한 운동을 할 수 없으나 일부 환자에서는 수중 운동 등의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타이치 운동을 배우는 노인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운동요법으로 타이치 운동, 수중 운동, 저항 및 근력 운동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타이치 운동은 관절염 환자를 위한 중국 고전무술의 형태로 Lam에 의해 개발되어 빠른 속도로 여러 나라에 보급되었다.

 

   류마티스 관절염 및 골관절염 환자에서 주 2회씩 6주간 타이치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환자의 피로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골관절염 환자 및 노인을 대상으로 한 8-16주간의 타이치 운동프로그램 실시 후 대상자의 기분 향상, 통증 및 피로 경감, 수면의 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중운동은 운동능력이 크게 저하된 환자도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로서 물이 신체에 접촉함으로써 신경이나 감각수용기를 자극하여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심리적, 신체적 기능 저하를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비만, 관절염, 신경질환, 추간판탈출증 등으로 생긴 장애의 효과적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물의 부력을 이용하여 중력을 감소시킨 상태에서 진행하는 운동으로서 체중 감소, 관절의 가동성 증가, 근지구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기능 장애, 통증, 불안, 근력, 운동가동범위 개선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골관절염 및 골다공증, 류마티스 관절염과 삶의 질

인구집단의 고령화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6.5%이며 2025년에는 20.3%에 이르러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전망된다. 이

howto88.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