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골관절염 및 골다공증, 류마티스 관절염과 삶의 질

by howto88 2023. 11. 23.
반응형

 

  인구집단의 고령화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6.5%이며 2025년에는 20.3%에 이르러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다른 선진국과 비교할 때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인구 고령화는 중요한 사회문제로서 인식되고 있다.

 

   노화는 다양한 신체적 질병과 심리적 변화를 야기하며 특히 근골격계의 퇴화로 인해 관절염, 신경통, 요통, 골다공증 등의 만성퇴행성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한다.

 

   골관절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 연골이 마모되어 통증과 기능 장애를 유발하고 삶의 질을 저해하는 질환이다.

 

 

   노화로 인한 호르몬 분비의 변화, 활동량 부족, 칼슘 부족 등은 근육량, 골밀도, 골질량을 감소시키며 골 형성을 저해하는데 이로인해 노인은 골절이 쉽게 발생하고 관절 부담, 기능 장애가 만성적으로 진행된다.

 

   골관절염 노인은 활동제한으로 인해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우울, 스트레스, 무력감 등을 경험하며 건강관련 삶의 질의 저하를 초래한다.

 

   이와 같이 골관절염은 노인의 삶의 질과 크게 연관되어 있는 중요한 질환으로, 급속한 인구 고령화 시대에 노년기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골관절염 노인 환자에 대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방안이 필요하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활막을 침범하여 관절 손상,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만성 전신성 염증 자가면역질환으로 유전적 요인과 흡연, 감염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유병률은 1.1%이며 50대에서 가장 활발하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2-3배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칭적인 말초 관절 침범을 특징으로 관절에 통증, 부종, 홍반, 열감을 동반하며 대개 관절 손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관절 손상은 비가역적으로 진행되므로 진단 후 44%에서 경증 및 중증의 기능장애, 16%에서 심각한 기능장애가 유발된다.

 

   이러한 관절 통증과 기능 장애는 환자의 일상생활 및 경제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및 관리에서 일차적 목표는 일상생활의 통증 완화 및 관절 손상 예방을 위한 신체적 기능 증진에 있다.

 

   그러나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환자는 움직이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어 신체활동이 제한되며, 이로 인하여 사용하지 않는 근육의 위축, 근력 저하, 관절 변형의 악순환에 놓이게 된다.

 

 

 

골관절염과 골다공증 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신체활동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혈관계, 내분비계 및 대사기능, 면역기능, 신체 능력 향상으로 질병의 위험을 낮추고 정서적인 안녕을 제공한다. 근골격계 질환자는 관절 통증으로 인하여 운동에 대한

howto88.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