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비만의 원인과 비민과 관련된 질병들

by howto88 2023. 11. 29.
728x90
반응형

   비만이란(obesity) 과지방인 상태, 과도한 지방조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즉 신체활동에 의해서 소비된 칼로리보다 음식물로 섭취된 칼로리 쪽이 많을 경우 여분의 칼로리가 지방조직으로 몸속에 축적되어 생기는 것이 비만이다 .

 

   비만의 원인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기본적인 원칙은 에너지 섭취와 소비간의 불균형에 의해서 초래된다는 점이다. 즉 어느 경우에든 과다한 지방의 축적은 섭취한 에너지량이 활동을 통한 에너지 소비량을 초과할 때 일어난다. 반대로 에너지 섭취량 이상으로 에너지를 소비한다면 결국 지방대사를 통한 체중의 손실이 일어난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이 비만을 결정하는데. 그 밖에도 비만의 원인은 생화학적, 심리적 생리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신체활동부족을 꼽을 수 있다. 과체중이 아닌 부모의 자녀가 비만하게 될 확률은 10%이다.  부모 중 한쪽이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40%로 증가하며, 부모 모두가 비만이면 그 확률은 70%까지 올라간다. 이것은 유전이 비만 발생에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실제로 비만이 순수하게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편이다. 비만해질 가능성이 높은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잘못된 생활습관과 환경에 놓이게 되어 비만이 발생한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만이 생기는 이유를 단순히 유전적인 요인으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바꿔 이야기 하자면, 유전적인 요인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충분한 운동과 식사요법을 게으르지 않게 시행하면 충분히 예방하고 조절할 수 있다.

 

   비만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 및 신체활동 부족을 꼽을 수 있다. 식사횟수가 적거나 불규칙하면 그로 인해 과식으로 이어진다. 또한 고칼로리 및 고지방 식품을 선호한다거나, 식사시간이 짧은 잘못된 식습관이 성장기에 형성되어 성인기로 이어져 인체의 생리적 조절기능 자체에 장기적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만이 에너지 섭취와 소모의 불균형에 의한다고 하였을 때 음식요인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 경우 식사량과 내용 및 섭취방법 등이 문제가 되면 특히 간식이나 야식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비만관련 연구에 의하면 개인의 생활습관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으며, 직업이나 교육수준, 경제수준, 사회적 지위, 행동양식 및 식생활 패턴이 비만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생활양식 중에서 수면시간과 비만의 관련성을 제시한 연구에서 수면 부족이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은 감소시키고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인 그렐린은 증가시켜, 칼로리가 높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에 대한 식욕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소득향상과 더불어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에 따른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또한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면서 비만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비만은 지방세포의 비대나 수적인 증가에 의해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하는데, 에너지 섭취와 소비간의 불균형 때문에 생기며, 단순히 하나의 질병이라기보다는 대사장애를 동반할 수 있는 질환의 집합체이다.

 

   체지방이 증가하면 각종 질병이 생기게 되는데 제2형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지방간, 담낭질환, 관상동맥질환(협심증,심근경색증), 수면 무호흡증, 통풍, 골관절염, 월경이상, 대장암, 유방암, 난소암 등이 대표적인 비만 관련 질병들이다. 특히 어린이 비만에도 동일한 합병증 발생이 가능하며 어린이가 비만한체로 성인이 되면 젊은 나이에 위의 질환이 생길수 있으므로 조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