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 위한 운동

골프 스윙 5단계와 스윙연습 8단계

by howto88 2023. 8. 3.
728x90
반응형

< 순 서 >

(1) 클럽스피드(Club Speed)

(2) 스매시팩터(Smash Factor)

(3) 페이스 앵글(Face Angle)

(4) 공격각(Attack Angle)

(5) 클럽패스(Club Path)

(6) 다이나믹로프트((Dynamic Loft)

 

   골프 스윙은 어드레스(address)에서부터 피니쉬(finish)동작으로 마무리되기 까지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골프 스윙은 어드레스, 백스윙(backswing), 다운스윙(downswing), 임팩트(impact),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 5가지 단계로 구분된다.

 

   골프 스윙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서는 골프 스윙 시 각 영역에 따라 근육, 관절, 골격 등에 대한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체의 골격과 관절에 교차되어 있는 근육들의 협응력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근육들의 협응력은 골프 스윙 시 다양한 하위요인 들이 나누어지지 않고 골프 스윙의 테이크백의 스윙 시작부터 마무리 피니쉬 단계 까지 한 번에 막힘없이 연계되어 하나의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스윙 과정을 골프 기술적인 측면에서 세분화면 셋업에서 백스윙 그리고 탑으로 가는 축척과정, 탑에서 다운스윙으로 가는 전환과정, 마지막으로 다운스윙에서 피니쉬로 가는 추진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골프 스윙은 신체의 각 분절의 협응력을 통하여 공을 보다 정확하고 보다 멀리 보내기 위해 실시하는 동작으로, 신체의 여러 분절과 클럽 헤드의 회전으로 이루어지므로 각 분절의 근육이 수축하는 순서와 클럽의 임팩트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골프스윙의 특징으로는 손과 클럽헤드가 평면상의 단일하게 움직이게 된다. 스윙 동작의 중심은 상반신의 목의 중간과 가슴이다. 스윙 도중 중심이 움직이기는 하지만 신체의 축은 한 곳에 고정되어 있고 왼쪽 그립부터가 주축으로 하여 원심력의 기초로 하는 원형 운동이다.

 

   그리고 골프 스윙 중 클럽헤드 또한 움직인다. 이때 클럽 헤드가 지나치게 되는 궤도는 클럽 헤드가 왼쪽 그립을 지나는 시간의 조절로서 그립이 지나가는 타이밍에 따라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임팩트 순간에 이르게 되면 각 운동량이 클럽 헤드로 옮겨지는 순간 클럽 헤드에 가속도가 붙게 되면서 손 운동의 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타이거 우즈의 스윙
<타이거 우즈의 스윙/골프다이제스트>

 

(1) 클럽스피드(Club Speed)

 

   골프 학습자에게 잠재적인 비거리는 클럽스피드에 의해 결정할 수 있다. 골프 스윙 시 파워는 비거리로 칭할 수 있다. 클럽스피드는 임팩트 직전에 클럽헤드가 이동하는 속도로 클럽 스피드가 늘어나면 비거리도 증가할 수 있다. 비거리에 대한 평균적인 데이터를 살펴보게 된다면 세계적 골프 프로 선수들은 다운스윙 시 약 4마력의 파워를 클럽헤드가 골프 공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파워를 내기 위해서는 상완이두근, 상완삼두근 등 팔과 손에 있는 근육을 포함하여 코어 근육 등 신체의 전체의 근육을 사용하여야 파워를 낼 수 있다. 팔과 신체 몸통의 회전의 원심력 속도가 합쳐지면 최대 클럽의 속도가 나온다. 결국 전신의 근육에서 나오는 수축 이완 동작에서 나오는 파워가 클럽스피드를 나올 수 있게 하며 클럽스피드가 비거리로 이어 진다.

 

(2) 스매시팩터(Smash Factor)

 

   스매시팩터는 볼스피드(ball speed)를 클럽스피드(club speed)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스매시팩터는 클럽 헤드에서 볼로 전달되는 에너지의 양을 표현할 수 있으며, 스매시팩터가 커질수록 전달되는 에너지가 많아진다. 스매시 팩터의 값은 예를 들어 볼스피드가 150이고 클럽스피드가 100으로 가장 했을 때 스매시팩터는 1,5이다. 스매시팩터가 놓은 경우 클럽스피드가 볼을 타격 후 날아가는 볼스피드가 더 빠르다는 것으로 의미할 수 있으며 골프선수가 스윙 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볼에 전달한다면 비거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스매시팩터는 무엇보다 클럽헤드가 스위트스팟에 정확히 맞춰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클럽 헤드에서 스위트스팟이란 클럽헤드의 중심과 페이스면이 수직선상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골프 클럽마다 위치가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페이스 정중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로 보아 스위트스팟에 볼이 정확하게 맞았을 경우 볼에 전달되는 에너지양이 커지기 때문에 볼의 스피드가 빨리지고 스매시팩터 수치가 높게 나와 비거리가 상승될 수 있다.

 

(3) 페이스 앵글(Face Angle)

 

   페이스 앵글은 골프스윙 중 임팩트 하는 순간 클럽페이스는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가르치는 방향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골프참여자들에게는 클럽페이스가 열렸거나 닫혔다라고 말한다. 골프스윙 중 임팩트 순간 페이스가 열려 맞으면 +값을 의미하고 닫혀 맞았을 경우는 –값을 의미한다.

 

   페이스 앵글은 볼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다양한 요인 중에 한가지로 똑바로 가는 샷인 스트레이트 샷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페이스 앵글의 값이 제로로 나와야 한다. 열려 맞는 것을 의미하는 페이스 앵글 값이 +가 나올 경우 방향이 우측으로 향하게 되고 닫혀 맞는 것을 의미하는 페이스 앵글 값이 –가 나올 경우에는 방향이 좌측으로 향하게 된다.

 

(4) 공격각(Attack Angle)

 

   어택 앵글은 임팩트 하는 순간 클럽 헤드가 위 또는 아래로 이동하는 방향을 말한다. 임팩트 하는 구간에서의 볼에 향하는 진입 각도를 의미한다. 지면에서 약간 떨어져 있는 볼은 임팩트 하는 순간 타격할 때 볼을 먼저 타격하기 위해서 마이너스 어택 앵글을 유지해야 한다.

 

   아이언은 평균적으로 골프 선수들로 보았을 때 다운블로우 형태로 샷을 구사하는데 이때 어택 앵글의 데이터에서 –가 나올 경우를 의미한다. 반대로 드라이버는 평균적으로 골프 선수들로 보았을 때 어퍼블로 형태로 샷을 구사하는데 이때 어택 앵글의 데이터에서 +가 나올 경우를 의미한다. 어택 앵글이 단순히 +값이 나온다고 하여도 비거리에는 상관관계가 없다.

 

(5) 클럽패스(Club Path)

 

   클럽패스는 임팩트를 하는 순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클럽 헤드가 이동하는 방향이다. 골프 선수들의 평균적으로 인-투-아웃 또는 아웃-투-인으로 스윙하면서 볼을 타격하는 것을 클럽패스라고 한다. 트랙맨 데이터에서는 똑바로 가는 스트레이트 샷은 클럽패스의 값이 0이 되어야 하고 오른쪽으로 가는 인-아웃 스윙을 하였을 때 +값이 나오고 왼쪽으로 가는 아웃-인으로 스윙하였을 때 –값으로 측정 된다.

 

(6) 다이나믹로프트((Dynamic Loft)

 

   다이나믹로프트는 골프 스윙 중 임팩트 하는 순간 클럽 페이스에 나타나는 로프트의 양이다. 골프 선수들은 평균적으로 어택 앵글, 샤프트의 강도, 클럽헤드의 풀어주는 힘. 클럽 페이스가 클럽 패스에 열려 있거나 닫혀있는 것에 대한 여부 마지막으로 클럽 페이스에 볼이 타격하는 지점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다이나믹로프트에 영향을 미친다.

 

   골프스윙에서 궤적을 최적화 하고 최대의 캐리를 얻기 위해서는 클럽 스피트에 맞는 적절한 나이나믹로프트를 만들어야 한다. 다이나믹로프트 데이터가 높으면 볼이 높게 날아가 비거리가 줄어들게 되고 반대로 다이나믹로프트 데이터가 낮으면 볼이 낮게 날아가 볼이 굴러가는 런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정확한 거리의 조절이 힘들다.

 

 

골프 스윙에서 클럽 헤드스피드와 볼 스피드의 관계에 대해서

골프는 국제적으로 일반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성인 인구의 10∼20%가 참여할 정도로 꾸준한 인기와 대중성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며,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

howto88.tistory.com

   

   골프 스윙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통상적으로 8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립, 셋업, 테이크백, 하프스윙, 백스윙, 다운스윙, 팔로스루, 피니쉬로 나눌 수 있다. 골프 스윙의 하위 단위는 다양하지만 골프 스윙의 학습은 반복적인 연습이 중요하다. 골프 스윙이 능숙해지기 위해서 첫째로 필요한 것은 '바른 스윙은 무엇인가'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과 두 번째로 자신의 스윙이 ‘바른 스윙’이 되도록 유념하여 연습을 하고, 이 후 그 자세가 가능해지면 세 번째로 반복해서 연습을 하는 것만이 그 바른 스윙이 무의식중에실행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어떤 스윙이 정확하고 올바른 스윙인지에 대한 답은 없다. 사람마다 신체의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스윙을 할 수 없지만 일정한 반복과 본인에 맞는 골프 스윙을 이해해야 한다. 골프 스윙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수행해야 한다. 골프는 축을 중심으로 하는 회전의 운동으로서 스윙 동작으로만 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리듬(Rhythm), 템포(Tempo), 타이밍(Timing)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