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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게

노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by howto88 2023.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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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화 시대로 점차 길어지는 노인들의 노년기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서 노인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현상은 선진국도 마찬가지이다. 일례로 독일은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대되고 있는데, 이는 노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계속 사회에 참여하고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노인들은 평생교육의 대상으로 온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개설되어 있는 노인교실, 노인복지관은 노인여가 시설로 구분되어 있고 학습계좌제 대상 기관에서는 배제되어 있다. 노인이 평생교육 정책에서 배제된 원인으로는 구조적인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노인 평생교육의 입지가 법과 제도적으로 확실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고, 노인 평생교육에 관련된 주무부처도 없이 관련된 행정부의 할거주의로 인한 부서별 입장에서 접근하 기 때문이다. 교육부의 평생교육 담당 부서가 평생교육 정책 사업의 경우 평생교육사업이 주된 목적이어야 하겠지만, 교육 대상인 노인인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노인은 ‘성인’ 또는 ‘전 국민’에 포함되기 때문에 전적으로 노인을 배제한 것은 아니지만, 그 영역을 명시적으로 설정하지도 않았다.

 

   이와 같은 현상은 노인 관련 정책이 대부분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추진되는데 기인한다. 보건복지부는 특성상 교육적 접근보다는 복지적 접근으로 노인생활의 안정적인 지원에 목적을 두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노인들 에게 평생교육은 복지적 측면과 더불어 교육적 측면에도 중시해야 한다.

 

    노인 관련 평생교육 기관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노인들이 삶의 변화에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로 인하여 노후 생활을 여유롭게 여가를 즐기면서 사회봉사를 통해 보다 보람 있는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할 수 있다.

 

   노인 관련 평생교육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노인들은 수용하기 어려워졌으며, 고령사회로 노인들의 삶의 수준 향상과 평생학습 사회의 변화로 노인관련 평생교육 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의 인식이 더욱 확 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노인 관련 복지학계와 평생교육관련 교육학계 등에서 노인관련 평생교육 기관에서 노인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에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아직까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실제로 우리나라 노인 관련 평생교육 기 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변화되는 현 사회에 맞는 다양성 있는 교육 내용이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노인들에게 노인 관련 평생교육 기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참여하는 학습자에게 배움의 기회 제공과 체육활동, 여가 활동, 재취업 교육을 통해 취업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고령사회로 노인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인들의 여가활동이 길어지게 되어 이러한 여가활동을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도 노인 관련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노인복지관의 컴퓨터 교실
<노인복지관의 컴퓨터 교실>

 

   첫째,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의 주체인 노인에게 성장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로 인하여 많은 노인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권리와 주장을 당당히 요구하고, 변화하는 노년기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여 늘어나고 있는 노년기를 보다 유익한 생활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교육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주장은 노인의 평생 교육적 관점에 서 노인이 쇠퇴의 시기가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젊은 세대가 노후를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다가올 노년기를 젊은 세대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 스스로 노후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교육이 요구된다. 이것은 젊은 세대들에게 세대 간의 이해를 통해 화합하고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 해 노인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와 노인에 관한 지식 습득은 노인과 올바른 관계를 맺게 할 수 있게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고령화 사회에서 새롭게 노인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일생을 통해 축적한 노인의 소중한 경험과 지식 그리고 기술을 사회에 다시 환원을 통해 부가적인 가치를 발휘할 수 있고 또한 존재하는 자신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인의 사회 참여가 필요하다.

 

   넷째,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노화에 관한 자연스러운 교육이 이루지게하기 위해서는 젊은 세대에게의 교육이 필요하다. 이것은 노인이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다른 세대와 공유하고 또한 노인이 중요한 교육 자원으로써 세대 간의 화합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함께 경험하는 기회를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논의한 바와 같이 노인복지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의 가정생활, 신체활동과 정서 활동 그리고 여가활동, 행복감 등 생활 습성의 변화와 지적 변화에 적응 하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들이 고령화가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사회에 동참할 수 있게 하며 또한 노인의 여가 활동과 직업교육을 통하여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고 삶에 대한 노인의 존재 가치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노인복지 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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