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방글라데시 훈련기 추락, 사망 27명, 중국제 항공기를 사용하는 이유?

by howto88 2025. 7. 22.
반응형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Dhaka)에서 끔찍한 공군 훈련기 추락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는 다카 북부 우타라(Uttara) 지역에 위치한 마일스톤 스쿨 앤드 칼리지(Milestone School & College) 캠퍼스를 덮쳤고, 현재까지 27명이 사망, 170여 명이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사고로 인한 희생자 대부분은 당시 학교에 있었던 학생들입니다.

수업이나 시험 중이던 낮 시간대에 사고가 발생해 인명 피해가 더욱 커졌습니다.

반복되는 훈련기 추락… 원인은 ‘중국산 항공기’?

방글라데시 매체 ‘다카 트리뷴’(Dhaka Tribune)에 따르면,

지난 30년간 방글라데시 공군은 27건 이상의 전투기 및 훈련기 추락 사고를 겪었습니다.

특히 2005년 이후 추락한 제트기 11대 중 7대가 중국산으로 확인되며, FT-7, F-7MB, PT-6 등의 모델이 사고에 관여했습니다.

사고 원인 중 다수는 기계적 결함

매체 보도에 따르면, 대부분의 추락 사고는 기체 결함, 즉 기계적 고장이 원인이었으며, 조종사 실수는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제 전투기의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왜 중국제를 계속 사용하는가?

한 전직 공군 장교는 익명으로 “중국제 기체가 추락 사고의 주요 원인이지만,

정치적·경제적 이유로 인해 중국제 항공기를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방글라데시 공군은 현재 약 40대의 F-7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1998년부터 2013년 사이 도입된 것입니다.

중국의 F-7 전투기는 구소련의 MiG-21을 모방해 만든 J-7의 수출형입니다.

이 모델은 17개국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2013년 생산이 종료됐지만

여전히 방글라데시에서 주력 훈련기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군사 현대화 정책에도 불구, 여전히 낡은 항공기 운용 중

방글라데시는 ‘군사 목표 2030’ 정책에 따라 유럽제 및 러시아제 항공기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지만,

훈련기 부대에서는 여전히 F-7 계열이 핵심 기종으로 운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과 언론은 조종사의 안전을 위협하는 낡고 불안정한 기체의 퇴출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가 애도와 국제적 우려

사고 직후 방글라데시 정부는 7월 22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애도 이상의 실질적인 공군 시스템 개혁기체 교체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국제사회도 이번 사고를 계기로 군용 항공기 수입에 대한 투명성 확보, 안전기준 제고, 기술력 중심의 구매 전략이 절실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훈련기 추락 사고는 단순한 비극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반복되는 사고와 무고한 생명의 희생은 낡은 무기 체계와 정치적 판단의 대가입니다.

방글라데시 정부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보다 안전한 군사 운용 체계로의 전환에 나서기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025.07.22 - [오늘의 이슈] - 20대 한국인 여성, 日 도쿄 여행 갔다 실종.."열사병 치료 후 사라져"

 

20대 한국인 여성, 日 도쿄 여행 갔다 실종.."열사병 치료 후 사라져"

20대 한국인 여성이 일본에서 한 달 가까이 실종된 상태인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일본의 한 방송은 지난달 27일 일본에 입국한 27살 한국인 최 모 씨가 실종 상태라고 보도했습니다. 최 씨

howto88.tistory.com

2025.07.19 - [오늘의 이슈] - 정청래, 충청권서 62.77% 득표…박찬대 눌러

 

정청래, 충청권서 62.77% 득표…박찬대 눌러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거가 본격화된 가운데,첫 순회 경선 지역인 충청권에서 정청래 후보가 압승을 거두며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습니다. 🔹 정청래, 충청권서 62.77% 득표…박찬대 눌러7

howto88.tistory.com

2025.07.20 - [오늘의 이슈] - 단통법 폐지! 휴대폰 싸게 사는 시대 오나?

 

단통법 폐지! 휴대폰 싸게 사는 시대 오나?

2025년, 오랜 논란 끝에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일명 ‘단통법’이 폐지됩니다.이 소식에 가장 먼저 반응한 곳은 다름 아닌 서울 강남역 지하상가.이곳은 '휴대폰 성지'로

howto88.tistory.com

 

반응형